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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상식

경제학 용어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의 의미, 문제점, 전망

by rojenny 2023. 5. 26.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는 행동 경제학에서 각 개인의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어떠한 정보가 부적절하더라도 판단을 할 때 초기 정보(앵커)에 크게 의존하게 되는 개인의 경향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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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링 효과의 의미

앵커링 효과는 1970년대 심리학자 Amos Tversky와 Daniel Kahneman이 판단과 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면서 처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판단과 추정이 초기 앵커 값이 관련이 없을 때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불확실한 결정에 직면했을 때 모든 개인은 어떠한 기준점을 찾게됩니다. 앵커는 이 기준점 역할을 하며 이후의 판단과 결정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초기 앵커에서 자신의 판단을 움직이는 경향이 있지만 이러한 움직임이 불충분하여 편향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개인에게 제품 가격을 추정하도록 요청할 때, $1,000와 같이 높은 앵커 값을 제공하면 $100와 같이 더 낮은 앵커 값을 제공할 때보다 더 높은 추정값을 제공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초기 앵커 값은 후속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편향을 생성하여 그 결과 앵커링 효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앵커링 효과의 문제점

앵커링 효과는 경제적 의사 결정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 사고는 왜곡하고 편향된 판단과 선택으로 잘 못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종종 앵커에서 적절히 조정하지 못하여 초기 기준점으로 기울어진 평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앵커링 효과가 판매나 마케팅 전략과 같은 외부 영향에 의해 조작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매업체는 가격이 더 합리적으로 보이도록 높은 초기 앵커 값을 사용하는 가격 책정 전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의 인지 편향을 악용하게 되고 구매 결정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앵커링 효과는 가격 분석과 시장 효율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금융 시장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관련 없는 앵커 값의 영향을 받으면 가격이 잘못 책정되고 그 결과 시장 비효율이 발생하여 자원이 왜곡되고 경제의 전반적인 기능까지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앵커링 효과의 전망

이처럼 앵커링 효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것을 잘 인식하고 이해하면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다중 앵커: 다중앵커 값을 다양하게 제시하면 단일 앵커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기준점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은 더 넓은 범위의 가능성을 고려하고 더 많은 정보에 의존해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2. 인식 및 교육: 앵커링 효과를 포함하여 인지 편향에 대한 인식을 높이면 개인 의사 결정 과정을 더 잘 인식하도록 헐 수 있습니다.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사람들에게 경제적 의사 결정에서 편견의 영향을 인식하고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참여 조정: 개인이 자신의 판단을 의식적으로 조정하도록 격려하면 닻 효과를 상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어진 추가 관련 정보를 의식적으로 고려하고 초기 앵커에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개인은 보다 정확하고 편견 없는 효율적인 결정을 잘 내릴 수 있습니다.

4. 실험 설계 및 정책 개입: 연구원과 정책 입안자는 고정 효과를 더 잘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해 실험과 개입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앵커링의 기본 메커니즘과 효과를 조사함으로써 정책 입안자는 편견을 보다 화하고 더욱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촉진하는 정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5. 전문가의 조언 및 외부 기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거나 외부 기준에 의존하는 것은 적절하고 정보에 입각한 관점을 기반으로 하는 대안 효율적인 앵커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의견이나 업계 벤치마크는 의사결정을 위한 보다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점을 제공해 보다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앵커링 효과는 경제적 의사결정에 최종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인지 편향현상입니다. 편향된 판단과 왜곡된 선택으로 이어질 때도 있지만 인식, 교육, 다중 앵커 사용, 의도적인 조정, 전문가 조언에 대한 의존 및 정책 개입이 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앵커링 효과를 완화하기 위한 이러한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지만 의사 결정에서 편향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약간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인간의 인지는 복잡하고 편견은 우리의 사고 과정에 곳곳에 깊이 뿌리박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전망과 전략을 전략적으로 잘 통합함으로써 개인은 앵커링 효과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경제적 판단을 잘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 경제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는 앵커링 효과와 그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경험적 연구와 실험을 통해 경제학자들은 기존 이론을 다듬고 앵커링과 같은 인지 편향의 영향을 통합하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정책 입안자와 실무자가 편향을 해결하고 다양한 경제적 맥락에서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촉진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고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식을 고취하고 교육을 촉진하고 다양한 앵커를 사용하고 신중한 조정을 장려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정책 개입을 구현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은 앵커링 효과의 문제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학의 인지 편향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해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더욱 강화하고 경제적 성과를 개선하는 전략과 다양한 정책 개발에 더욱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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