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맥지수(Big Mac Index)
1. 빅맥지수(Big Mac Index)의 의미와 용어 기원 :
빅맥 지수(Big Mac Index)는 여러 국가 간의 구매력 평가를 측정하는 경제 지표입니다. "빅맥 지수"라는 용어는 The Economist 잡지에서 처음 유래되었습니다. 1986년 The Economist의 편집자인 Pam Woodall이 각 국가 간의 환율을 보편적으로 분석하는 쉬운 방법을 찾는 연구를 하며 만들어졌습니다. Woodall은 보편적인 맥도널드, McDonald's Big Mac 햄버거를 다양한 국가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통화 가치를 비교하기 위한 간단한 벤치마크 역할을 할 수 있는 '빅맥지수'라는 용어를 알리게 되었습니다.
빅맥지수는 당시 잡지의 편집자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그들은 1986년 9월 "Burgernomics"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최초의 빅맥지수(Big Mac Index)를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빅맥(Big Mac)은 McDonald의 주력 제품 중 하나였으며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친숙한 제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게 했습니다. 실제로 빅맥은 같은 재료로 만들고 정해진 레시피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가 간 비교에 가장 적합합니다. 빅맥 지수는 도입 이후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중요한 경제 지표가 되었습니다.
2. 미국의 빅맥지수(Big Mac Index) 분석 :
Big Mac Index의 기본 아이디어는 단일 가격 법칙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상품은 위치에 관계없이 동일한 가격을 가져야 함을 알려줍니다. 각 국가의 빅맥 가격을 비교하여 이 지수는 통화가 미국 달러에 비해 고평가되었는지 또는 저평가되었는지에 대한 추정치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 지수를 계산하기 위해 The Economist는 각 국가의 맥도날드 매장에서 빅맥 가격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가격을 공통 통화인 미국 달러로 변환합니다. 미국 빅맥의 평균 가격은 기준선의 역할을 합니다. 다른 국가에서 Big Mac의 현지 가격이 미국보다 높으면 통화가 고평가 된 것으로 간주되곤 합니다. 반대로 가격이 낮으면 통화가 저평가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빅맥 지수는 환율 불균형을 이해하고 통화 불일치 정도를 강조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통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요소를 단지 단순화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통화 관계에 대한 좋은 관점을 제공하고 추가 분석을 위한 시발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Big Mac Index는 다른 국가와 비교하여 Big Mac의 상대적 가격을 반영하곤 합니다. 2021년 9월 기준으로 Big Mac Index는 미국 달러가 일부 통화에 대해 고평가되었음을 보여주지만, 통화가 변동하고 경제 상황의 발전도에 따라 지수 값 또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빅맥 지수는 포괄적인 경제 지표가 아니라 통화 가치 평가에 중요한 사항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Big Mac Index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Big Mac의 생산 비용이 국가 간에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측정하기 때문에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세금, 임금, 지역 시장 등의 요소가 상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따라서 빅맥 지수는 철저하게 분류하여 분석해야 하며 통화 가치를 평가할 때 다른 경제 지표를 보완하는 수단으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3. 빅맥지수(Big Mac Index) 분석시 주의해야 할 10가지 :
빅맥지수(Big Mac Index)를 측정할 때 주의해야 할 10가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시장 상황 : 현지의 시장이나 경쟁분석 같은 요인이 빅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격 격차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2) 표준화된 상품 : 빅맥 지수는 빅맥 햄버거가 국가 간에 일관된 품질과 재료를 갖춘 표준화된 제품이라고 가정합니다. 하지만 맛이나 크기, 재료의 차이는 가격 비교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환율의 변동 : 통화 간의 환율은 변동이 심할 수 있으며 빅맥 지수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정기적으로 환율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PPP 이론의 한계점 : 빅맥 지수는 구매력 평가(PPP) 이론에 기반을 두며, 동일한 상품을 공통된 통화로 환산했을 때 동일한 가격을 가져야 한다고 추정합니다. 그러나 PPP는 거래 불가 상품, 무역장벽, 운송비 등 다양한 요인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 통화의 변환 : 현지 가격을 일반 통화(보통 미국 달러)로 변환하려면 정확하게 업데이트 된 최신 환율이 필요합니다. 지수의 왜곡을 피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최신 환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6) 비경제적인 요소 : Big Mac 지수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금, 인건비, 문화적 선호 또는 정부 정책과 같은 비경제적 요인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한 국가의 실제 생활비와 구매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 지역별 가격 차이: Big Mac Index는 국가 수준의 비교를 제공하지만 한 국가 내의 지역별 가격 차이를 포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도시나 지역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지수를 해석할 때 지역적 차이를 고려하십시오.
8) 제품 제한: Big Mac 지수는 한 국가의 전체 소비 바스켓을 나타내지 않을 수 있는 단일 제품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다른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가격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 또한 중요합니다.
9) 자료 수집: 인덱스에 사용되는 자료가 안정적으로 수집이 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자료 수집을 위한 방법론은 정확성과 비교 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투명해야 합니다.
10) 다른 지표로 대체: Big Mac 지수는 통화 평가에 대한 보편화된 관점을 제공합니다. 포괄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1인당 GDP, 인플레이션율, 무역수지, 금리와 같은 여러 가지 경제 지표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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